티스토리 뷰

최근에 생긴건지? 아니구나 내가 한국에 거의 2년만에 들어 갔으니, 최근이 아닐지도 몰라;; 아무튼 워낙에 오랜만이라 그런지, 인천 공항은 1 터미널과 2 터미널의 구분이 생겼고, 1 터미널 한 구석에는 영문 주민등록등본 무인 발급기가 생겼네요. 뭐, 이 무인민원발급창구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고 제가 그간 못본걸 수도 있지만요.

어쨌든 아주 반갑습니다. 이 사진 찍을땐 그냥 반갑기만 했는데, 영문 등본 쓸일 있겠나 하고 지나쳤는데, 필리핀 들어오고 나서 땅을 치고 후회했더랬죠. 새 직장 제출 서류에 이게 있더군요;; 젠장 이거 필리핀에서 PC방 돌면서 인터넷 발급한다고 아주 고생 오지게 했습니다. 이틀동안 대여섯 곳은 돌았나봐요. 날도 더운데 나도 돌뻔했어요. 이 얘기 전에 일단 이 무인발급창구 위치는 1 터미널이고, 던킨도넛과 우리은행 맞은편. 찾기 어렵지 않아요. 샤넬도 아주 크게 보이죠?

필리핀에 아이 데리고 들어오는 엄마들은 영문 주민등록등본 있어야 하거든요. 미성년 꼬맹이들은 보호자 동반해야 필리핀 입국이 가능하고 우리나라는 엄마 성이랑 아이 성이랑 다르니 증빙 서류로 영문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거구요. 그렇기는 이야깁니다. 그래서 미리 준비안하고 비행 당일에 게다가 주말에 이거 준비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주 유용하겠다 싶네요. 저한테도 아주 유용했었는데 말입니다;;

저는 필리핀 들어와서 인터넷으로 영문 주민등록등본 받으려니 오류가 계속 나더라고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다 된거 아니냐? 이렇게 생각했는데, 문제는 영문 윈도우에 있었어요. 해외에서 오래 사신분들은 영문 윈도우 깔린 컴퓨터 써보셨을텐데, 영문 윈도우 컴퓨터에 한글 베이스 프로그램 깔면 이상한 특수 문자만 보이잖아요? 문제는 이거였어요. 정부24 페이지에서 보안파로그램 깔고 ezpdf 리더깔면 영문 주민등록등본 여는 것까진 문제 없었는데 출력만 누르면 VOICEYE 오류 메시지가 뜨더라고요.

그리고 검색 끝에 답을 찾았는데, 역시 언어 설정문제더군요. 원래 제 아이디어도 아니고 도움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제 문제 해결을 도와준 크리스토퍼 박 선생님의 포스팅 내용을 아래에 공유해 봅니다.

https://en.softonic.com/articles/how-to-display-unicode-languages-in-windows

간단하게 요약해 드리면, 제어판 들어가서 Region and language 누르고 Administrative 탭에서 Change System locale을 Korean으로 바꿔주면 되는 문제였어요. 보통은 영어로 되어 있어요 이게. 설정 바꾸고 재부팅하자마자 언제 애먹었었나 싶게 바로 시원하게 인쇄가 되더군요. 부디 저처럼 PC방 여섯곳 돌고 나서야 VOICEYE 오류 검색해 보는 분은 없기를 바랍니다. 참! 피씨방 컴퓨터는 재부팅하면 설정 원래대로 돌아가는건 다 알죠? 훗.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