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텍스트 함수군에서 가장 대표적인 함수를 꼽으라면, 역시 LEFT 함수, RIGHT 함수, MID 함수입니다. 셋 모두 일정한 데이터에서 특정 위치의 숫자 또는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는 함수로, 가장 일반적인 사용 예가 바로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 또는 성별 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워낙에 간단한 기능의 함수이니, 실무 예제 보다는 세 함수의 기능적인 측면에 집중해서 짧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LEFT 함수입니다. 함수의 구조는 '=LEFT(데이터, 왼쪽부터 추출할 숫자 또는 텍스트의 개수)'로, 아래의 예에서 설명해 드리면, C3 셀의 LEFT 함수 수식은 '12345'의 숫자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왼쪽부터(즉, 1부터), 1개의 숫자를 추출하라는 의미가되어, 숫자 1을 추출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C4 셀의 경우는 'ABCDE'의  텍스트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왼쪽부터(즉, A부터), 2개의 텍스트를 추출하라는 의미가되어, 텍스트 AB을 추출했습니다.


RIGHT 함수의 구조와 기능 또한 LEFT 함수와 거의 동일합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왼쪽부터 읽느냐, 오른쪽부터 읽느냐의 차치일 뿐입니다. 함수의 구조는 '=RIGHT(데이터, 오른쪽부터 추출할 숫자 또는 텍스트의 개수)'로, 마찬가지로 아래의 예로 설명해 드리면, D3 셀의 RIGHT 함수 수식은 '12345'의 숫자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오른쪽부터(즉, 5부터), 1개의 숫자를 추출하라는 의미가되어, 숫자 5을 추출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D4 셀의 경우는 'ABCDE'의  텍스트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오른쪽부터(즉, E부터), 2개의 텍스트를 추출하라는 의미가되어, 텍스트 EF를 추출했습니다.


MID 함수역시 그 구조와 기능이 LEFT 함수와 유사합니다. 차이는 LEFT 함수에서 데이터에서 특정 숫자 또는 문자를 추출하는 시작점이 데이터의 맨 왼쪽 숫자 또는 데이터인데, 반면에 MID 함수에서는 이 시작점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MID 함수는 구성 인수가 한개 더 있습니다. 즉, 함수의 구조는 '=MID(데이터, 시작점, 왼쪽부터 추출할 숫자 또는 텍스트의 개수)' 입니다. 

아래의 예에서 보자면, E3 셀의 MID 함수 수식은 '12345'의 숫자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2번째 지점(즉, 2부터)에서 왼쪽으로 1개의 숫자를 추출하라는 의미가되어, 숫자 2을 추출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E4 셀의 경우는 'ABCDE'의  텍스트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2번째 지점(즉, B부터)에서 왼쪽으로 2개의 텍스트를 추출하라는 의미가되어, 텍스트 BC를 추출했습니다.


위의 텍스트 함수가 의외로 엑셀 실무에서 상당히 활용성이 높습니다. 특히, 데이터의 전체가 아닌, 특정 부분을 기준으로 IF 함수와 더해 논리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더불어,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함수이니 꼼꼼하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