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나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엑셀 함수는 이미 거의 포스팅을 마쳤다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특정 문제를 두고 해당 문제를 엑셀과 함수를 활용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개별 엑셀 함수를 설명했다면, 이제부터는 해당 엑셀 함수들을 복습하는 차원에서 특정 함수별로 묶어서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먼저 SUM 함수 종류와 함께 가장 엑셀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COUNT 함수 종류입니다. 당연히 다음 포스팅 내용은 SUM 함수의 종류입니다.

일단 가장 기본인 COUNT 함수는 지정 범위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함수의 구조는 아래에서 보듯이  '=COUNT(범위)'로 아주 간단합니다. C10 셀의 COUNT함수는 C2:C8 범위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세어 2행과 3행의 'TEXT' 셀을 제외하고, 5라는 결과 값을 반환했습니다. 

COUNTA 함수 역시 COUNT 함수와 굉장히 유사합니다. 단, COUNT 함수와의 차이는 숫자 뿐만 아니라 텍스트 값의 셀도 세는 함수라는 점입니다. COUNTA 함수의 구조 역시, '=COUNTA(범위)'로, 지정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셉니다. 따라서 C11셀의 COUNTA 함수는 C2:C8 범위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인 7을 반환했습니다.

반대로 COUNTBLANK 함수는 함수의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지정 범위에서 비어 있는 셀의 개수를 셉니다. COUNTA 함수와 마찬가지로 지정 범위의 셀값이 숫자이든 텍스트이든 상관없이 비어 있는 셀만을 모두 셉니다. 함수의 구조 또한 앞서의 COUNT/COUNTA 함수와 동일하게,  '=COUNTBLANK(범위)'로,  C12셀의 COUNTBLANK 함수는 C2:C8 범위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인 0을 반환합니다.


COUNTIF 함수는 COUNT(개수) 함수와 IF(조건) 함수의 기능이 결합된 함수입니다. 즉,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가 바로 COUNTIF 함수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COUNTIFS 함수는 COUNT(개수) 함수와 IFS(조건들)의 결합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다중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두 함수 모두동일한 구조로, 함수 구성에 있어 단일 조건(COUNTIF) 또는 다중 조건(COUNTIFS)의 인수를 사용하는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앞서의 COUNT/COUNTA/COUNTBLANK 함수 보다는 엑셀 실무에서 활용 빈도가 훨씬 높은 함수들입니다. 물론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서도 단골로 등장합니다. 

먼저 COUNTIF 함수의 구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COUNTIF(조건의 범위, 조건)'으로, 아래의 C13셀의 COUNTIF 함수는 C2:C8 범위에서 셀 값이 'TEXT'인 셀들의 개수를 세어, 해당 값인 2를 반환합니다. 보통 엑셀에서 함수를 구성할 때, 인수가 텍스트인 경우 쌍따옴표(" ")로 해당 텍스트를 묶어 주는데, COUNTIF 함수와 COUNTIFS 함수에서는 조건 인수를 숫자 또는 텍스트에 상관없이 쌍따옴표로 처리해야 합니다.

COUNTIF/S 함수가 사용될 수 있는 예제와 해당 함수의 조건 인수 처리에 대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엑셀 배우기, COUNTIF/ SUMIF/ COUNTIFS/ AVERAGE 함수로 전체 평균 이상인 학생들의 평균 구하기!


다음으로 COUNTIFS 함수입니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다중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로, 함수의 구조는 '=COUNTIFS(조건 1의 범위, 조건 1, 조건 2의 범위, 조건 2, 조건 3의 범위, 조건 3, ...)' 입니다. 

아래의 C14 셀의 COUNTIFS 함수는 C2:C8 범위에서 'TEXT' 값을 가지는 셀과 C2:C8 범위에서 'TEXT' 값을 가지는 셀과 D2:D8 범위에서 'TEXT' 값을 가지는 셀, 그리고 E2:E8 범위에서 'TEXT' 값을 가지는 셀과 F2:F8 범위에서 'TEXT' 값을 가지는 셀, 마지막으로 F2:F8 범위에서 'TEXT' 값을 가지는 셀의 개수를 세어 1값을 반환합니다. 즉 아래의 3행만이 위의 5가지 조건 모두를 만족합니다.  

   여기까지 살펴본대로 COUNT 함수 종류는 기본 중의 기본인 엑셀 함수로 이해 자체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엑셀을 실무에 활용함에 있어 어떤 함수를 어떤 상황에 대입하여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가 중요한 점입니다. 사실 엑셀은 특정 함수와 해당 함수들의 구조와 기능을 암기하듯이 외우는 것 보다는 직접 실무에 활용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익혀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함수의 기능 정도만 간단히 이해하고 있으면 충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