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간단히 하나의 영상을 좌우 두개로 분리해서 하나는 흑백으로 하나는 컬러로 보이는 효과를 다루어 보도록 합니다.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에서 주인공만 컬러로 보이고, 나머지 배경은 흑백으로 보이는 영상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후자의 경우, 영상 내 인물만을 펜툴(Anchor Deletion Tool)로 한땀한땀 마스킹해줘야 하는 거의 노가다에 가까운 작업이 됩니다. 아무튼, 일단 아래의 완성 영상부터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스 영상은 제가 항상 사용하는 You're the worst 시즌 4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아래와 같이 소스 영상을 불러오고, 영상의 비디오 트랙 부분을 우클릭 후에 Duplicate Track 메뉴로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2번 비디오 트랙에 Video FX 탭의 Black and White 플러그인에서 100% Blank and White 프리셋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넣어줍니다. 물론 다른 프리셋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컬러와 흑백의 화면 대비를 극대화하고 싶어서 100%를 사용한 것 뿐입니다. 그럼 이제, 1번 비디오 트랙은 컬러, 2번 비디오 트랙은 흑백 화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 상태에서는 상위인 1번의 컬러 비디오 트랙만이 보이고, 2번 흑백 비디오 트랙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 작업은 1번 트랙 또는 2번 트랙의 화면 절반을 마스킹해서 해당 마스킹 영역이 보이거나 보이지않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저는 1번 비디오 트랙을 마스킹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트랙의 Event Pan/Crop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활성창 아래의 Mask에 체크해주고, Rectangle or Square Mask Creation Tool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적당히 화면 반절 만큼을 마스킹해 주십시오. 이전 포스팅, 베가스 동영상 편집, 티비/컴퓨터 화면 속 동영상 재생 및 줌인/줌아웃 효과! 에서 마스킹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드렸는데, Path의 Mode를 아래처럼 Positive로 하면, 비디오 트랙에서 마스킹한 영역만 보이는 것이고, 반대로 Negative로 바꾸면 마스킹한 영역 이외의 부분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영상은 좌우 반으로 갈라서 컬러/흑백 화면으로 대비하는 것이 아닌 서두에 이야기한대로, 영상 속 특정 인물만들 컬러로, 나머지 배경을 흑백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영상 속 인물만을 펜툴로 마스킹해줘야 합니다. 완벽하게 인물만 컬러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영상의 프레임별로, 인물의 움직임에 따라 마스킹 영역을 계속 조정해줘야하는데 이부분이 노가다라는 것입니다. 한편, 이미지 사진에서 인물만을 컬러로 하고 나머지를 배경을 흑백으로 처리하는 작업은 한프레임만 마스킹 해주면 되니까 어렵지 않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상만 컬러와 흑백으로 분리하면 아쉬운 부분이 있으니, 영상 중간에 흰색 선을 하나 넣어 주겠습니다. 비디오 트랙들을 아래로 내리고, 1번 트랙에 Media Generator 탭의 Solid Colr 플러그인의 흰색 프리셋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넣어주겠습니다.  그리고 트랙모션창을 켜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활성창 상단의 Lock Aspect Ratio 버튼을 눌러서 해당 기능을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면 상태인 흰색 배경을 선으로 만들어 주어야하는데, 이 버튼이 눌러진 상태면 상하 좌우 비율에 맞춰서 크기가 조정이 되거든요. 그래서 Lock Aspect Ratio를 해제한 상태에서 Width 값을 5로 바꿔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화면 중간에 컬러 화면과 흑백 화면을 가르는 흰색선이 만들어 집니다. 여기까지 해주면, 위의 완성 영상처럼 좌우가 흑백/컬러로 대비되는 영상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혹시 설명이 생략된 부분이 있거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아래에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