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동일한 동영상 소스로 하나는 메인 영상으로 줌아웃 효과로 화면 크기를 줄이고 동시에 프레임 효과를 주면서, 동일한 소스의 영상을 흑백으로 처리해 배경으로 사용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아래의 완성 영상으로 어떠한 효과인지 먼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만들고보니 프레임이 너무 두꺼운게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배경 화면을 흑백과 동시에 블러처리를 해서 메인화면과의 차이를 더 확실하게 보여주었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에서 해당 내용은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자막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영상에 자막 넣는 정도야 이제 쉽게 하실 수 있을 테니, 자막에 사용한 트랜지션 효과 정도만 한번 정도 더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베가스 동영상 편집, 색감 가득한 카운트다운 인트로 만들기! 에서 사용한 Linear Wipe 플러그인의 Hard Edge 프리셋을 복습하는 차원에서 말입니다. 아래와 같이 자막을 넣어주시되, 자막의 줄간격을 조절할 필요가 있으시다면, Advanced의 Line spacing에서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막의 앞 1초나 2초 정도에 페이드인 효과를 넣어주시고, Transition 탭의 Linear Wipe 플러그인을 선택해 주시고 Top-Down, Hard Edge 프리셋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자막의 페이드인 효과 부분에 넣어줍니다. 그렇게 하면, 위와같이 자막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닦이면서' 나타나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에서 위로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Botton-Up, Hard Edge를 사용하면 되겠지요? 


이제 본격적으로 영상 편집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동일한 비디오 트랙 두개를 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트랙 복사하실 때, 가장 간편한 방법은 비디오 트랙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Duplicate Track 메뉴로 복사하는 것입니다. 저는 2번 비디오 트랙을 메인 영상으로 활용하고, 4번 비디오 트랙을 배경 영상으로 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2번의 비디오 화면을 줄여주고 아래처럼 흰색 프레임을 씌워줄텐데, 트랙모션이나, Event Pan/Crop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로 줄이는건 심심하니까, 화면이 시작부터 5초까지 점점 작아지게 만들겠습니다. 줌아웃 효과인데, 이전에도 베가스 동영상 편집, 티비/컴퓨터 화면 속 동영상 재생 및 줌인/줌아웃 효과! 에서 다룬적이 있답니다.

 

일단 Composition Mode를 3D Source Alpha로 바꿔주시고, 트랙모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래의 타임라인의 5초정도에 가이드를 두고, Position의 Z값에 150정도를 넣어줍니다. 화면을 더 작게 하고 싶다면, 더 큰 숫자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되면 시작부터 5초까지 화면이 작아지고, 그 이후부터는 그 작은 화면으로 화면 크기가 고정되어 재생됩니다. 반대로 줌인 효과를 주고 싶다면, Z값에 마이너스 값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Video Fx 탭의 Boarder 플러그인을 눌러주시고, Solid White Boarder 프리셋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2번 비디오 트랙에 넣어줍니다! Boarder 활성창이 뜨면 Size 값를 0.040으로 조정해주시면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보다는 이보다는 더 작은 값을 사용하시는게 더 나을듯 합니다. 0.030 정도 추천해 드립니다.


메인 영상의 편집이 완성되었으니 이제 배경만 남았습니다. 마찬가지로 Video Fx 탭에서 이번엔 Black and White 플러그인 중 원하는 프리셋을 역시 드래그 앤 드랍으로 4번 트랙에 넣어주겠습니다. 저는 Default 프리셋을 사용했고, 좀더 흑백 화면의 강도를 높게 하고 싶다면, 75%나 100% Black and White 프리셋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만, 메인 영상과 배경 영상의 차이를 보다 극명하게 보여주고 싶으시다면, 배경 영상에 Gaussian Blur 플러그인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게 화면을 흐리게 만들어주는 효과입니다. 보통 티비에서 보는 모자이크 대신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 효과입니다. 그리고 인트로 영상에서 화면이 정상에서 흐려지고,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효과를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 기초 강좌라서 달리 어려운 부분이 없었다고 생각되는데요. 혹시라도 제가 설명을 생략한 부분이 있다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답변을 보장해 드립니다!

댓글